[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본부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천연발효효소 커피 원두를 판매하는 스타트업 ‘아티장발효커피’

입력 2024-02-22 21:55   수정 2024-02-22 22:02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아티장발효커피는 천연발효효소 커피 원두를 판매하는 스타트업이다. 이담희 대표(23)가 2023년 6월에 설립했다.

“일상생활 속에서 늘 습관처럼 마시는 커피에 효소를 숙성시켜보았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소화에 부담을 주는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커피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같은 유익한 성분은 유지하며, 항산화 효과를 높였습니다. 또한, 로스팅 과정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에 대한 안심할 수 있는 커피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 대표는 분위기 좋은 음식점에서 최고로 맛있는 음식을 먹었는데 소화가 안 돼서 불편한 경험들이 종종 있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잔의 커피가 우리의 일상에서 편안함과 행복함, 안정감을 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창업 아이템을 정했다.

이 대표는 “아티장발효커피는 건강과 웰빙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을 위해 효소커피의 장점을 살린 제품을 제공한다”며 “한국의 발효 문화와 전통을 이어가며 세계적으로 알려지는 기업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티장발효커피는 다른 발효커피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여러 가지 강점을 가지고 있다. 성남 식품개발연구지원센터 검사결과 천연발효효소를 사용하여 카페인 함량을 40% 감소시키고, 항당뇨 활성화를 40% 증가, 클로로겐산(항산화) 수치는 50% 증가했다. 또한, 벤조피렌이라는 발암물질이 검출되지 않아 임산부나 환자들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이 대표는 “이러한 건강에 관한 관심과 신뢰는 소비자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아티장발효커피는 생두에 천연발효효소를 사용해 카페인이나 지방을 분해하는 과정을 통해 몸에 유익한 항산화 성분을 보존합니다. 이를 통해 환경친화적인 가공 공정을 실현하고, 타사의 발효 공정과 비교시 생두를 물에 불리기나 삶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극과 손실을 최소화합니다. 커피 원두 본연의 맛과 향을 유지하면서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커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발효 기술과 전문 로스팅 기술, 그리고 전문 커피 감별사의 검증받았습니다.”

효소커피는 소화에 도움을 주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소화 불량이나 위장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효소커피는 도움이 됩니다. 효소커피의 품질을 극대화하기 위해 생두 선택부터 효소 발효 과정까지 정성을 다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상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원두의 신선도와 효소 발효 과정의 온도 및 시간을 조절하여 맛과 향을 균형 있게 추구하고 있습니다.”

제품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통해 온라인 판매된다. 자사 웹사이트나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서도 제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인스타그램, 블로그를 활용하고 유튜브 영상 제작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예정입니다. 추가로 팝업 스토어, 시음 이벤트, 건강 및 웰빙 박람회 등을 통해 직접 고객과 만나고 제품을 체험할 기회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어머니가 운영하는 도넛과 커피 매장이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을 겪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했습니다. 그중 하나가 경쟁력 있는 제품 연구였습니다. 천연발효효소로 숙성한 반죽을 사용해 도넛을 개발했는데 튀김이지만 소화가 잘 되서 중독성이 있다는 호평을 많이 듣게 됐습니다. 그러다 분야를 커피로 옮기면서 본격적인 창업으로 이어졌습니다. 효소는 한국이엠효소연구소의 김관호 한의학 박사님과의 협업을 통해 특허도 취득했습니다.”

창업 후 이 대표는 “사업을 시작하면서 많은 도전과 어려움을 만났지만,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다”며 “생두선별부터 오랜 숙성의 단계를 거쳐 원두가 되는 과정 가운데 내가 만든 효소커피가 소비자들에게 건강과 웰빙을 제공하고, 고객들의 만족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다양한 제품과 메뉴를 개발해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킬 것”이라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하여 효소커피의 영향력을 확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류(Hallyu)라고도 불리는 K-culture는 한국 드라마와 음악이 주목받으면서 세계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고 그로 인한 다양한 영역에서 산업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는 대한민국의 음식산업도 성장시키고, 한국의 이미지와 영향력을 전 세계로 확장하는 데 기여를 하고 있는데, 대한민국 음식의 정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김치 등의 발효식품입니다. 당사는 아티장효소커피로 세계 커피 문화에 중심에 서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커피 업계에서 최고의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관련 지식을 습득해 나갈 예정입니다.”

아티장발효커피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본부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3년 6월
주요사업 : 천연발효효소 커피 원두 판매
성과 : 2023년 천연발효효소의 제조방법 및 이에 따라 제조된 천연발효종 특허등록,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아티장발효커피 제조업 공장설립, 여성기업선정, 한경협 ESG 전문가 자격증 취득, CQI 큐그레이더(국제커피감별사) 로부스타 자격증 취득, 한과테말라 상공회의소와 MOU 체결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